《원의 면적》수업설명
1.교재 및 학생분석에 대한 설명
제가 교수한 내용은 의무교육과정표준실험교과서 수학6학년 상권 제4단원 《원》에서의 《원의 면적》관한 내용입니다. 《원의 면적》은 《공간과 도형》령역의 내용으로서 학생들이 원의 특징을 리해장악하고 원의 둘레의 길이의 계산을 학습하였으며 곧은 선들로 이루어진 닫긴 평 면도형들의 면적을 학습한 기초에서 처음으로 배우게 되는 곡선으로 이루 어진 평면도형의 면적입니다. 하여 난도가 비교적 큰데 금후에 부채형과 고리형면적 학습의 기초로 되는 지식입니다. 학생들의 사유특점은 추상사 유가 위주이고 일정한 론리사유능력과 초보적인 귀납, 류비, 추리의 수학 경험이 있으며 전화사상을 이미 장악한 상황입니다.
2.교수방법과 학습방법에 대한 설명
교원의 주도적역할과 학생의 주체적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들에 게 지식의 형성과정을 체득하게 하기 위해 교수중에서 정경설치법, 실천 조작법, 비교법, 발견귀납법, 자주탐구법, 합작교류법, 예습법 등 교수방법 과 학습방법을 채용하였습니다.
3. 교재처리에 대한 설명
교재에서는 학생들의 실제에 접근하고 흥취를 가지는 풍부한 현실 정경을 반영한 주제그림을 배치하여 익숙한 정경가운데서 원의 면적을 감 수하고 조작, 관찰, 비교 등 학습방법으로 원과 기타 이미 배운 평면도형 지간의 관계를 알게 하였으며 나중에 소조별로 학습지문제를 완성하는 과 정을 통해 원의 면적공식을 유도하게 하였습니다.
4. 교수목표와 교수중점, 교수난점에 대한 설명
지식과 기능목표:
①원의 면적의 개념을 형성하고 원의 면적공식을 리해장악하여 간단한 실제문제를 해결할수 있는것입니다.
②관찰, 조작, 추리, 검증, 개괄 등 능력과 자학능력, 실제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공간관념을 발전시키는것입니다
과정과 방법목표:
관찰과 비교, 조작과 탐구, 추리와 개괄, 합작과 교류, 추측과 검증 등 수학학습활동을 통하여 원의 면적공식을 유도해내고 수학사상을 침투하는 것입니다.
정감과 태도목표:
수학과 생활간의 밀접한 관계를 체득하고 수학을 즐겨 배우며 합작의식과 탐구의식을 키워주는것입니다.
교수중점: 원의 면적공식을 리용하여 면적계산을 정확히 하는것입니다.
교수난점: 원의 면적공식을 유도하는것입니다.
5. 교수과정에 대한 설명
새로운 수학과정표준에서는《학생들에게 수학활동에 참가할 기회를 충 분히 주고 자주적으로 탐색하고 합작하고 교류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인 수 학지식과 기능, 수학사상과 방법을 진정으로 리해하고 습득하게 함으로써 광범위한 수학적활동경험을 쌓게 해야 한다.》라고 제기하였습니다. 하여 저는 이 리념에 따라 교수를 설계하고 조직하였습니다. 즉 전반 교수과정 을 신과도입, 목표제시, 새지식탐구, 공고심화, 총화 등 순서에 따라 전개 하면서 지식의 형성과정을 체현시켰습니다.
신과도입단계:
새지식을 자연스럽게 유도해내는 동시에 첫시작부터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학습흥취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먼저 정경그림과 평면도형을 연시하면서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생활속에서의 원의 면적으로부터 평면 도형---원의 면적개념을 이끌어내왔습니다. 다음 예습정황을 알아보는 과 정을 통해 학생들의 예습하는 좋은 습관을 긍정해주는 동시에 학습흥취를 불러일으켰고 지식의 전이를 위해 기초를 닦았습니다.
새지식탐계단계:
이 단계에서 3위목표달성을 위해 저는 학생들의 자주탐구와 합작교류, 조작과 실천의 학습방법을 체현시키는것을 원칙으로 하고 교원의 조직자, 지도자, 인도자의 역할을 충분히 살리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전환사상을 리용하여 원의 면적과 이미 배운 평면도형지간의 관계 를 알게 하였습니다.
교수에서 《원의 면적도 이미 배운 도형으로 전환시켜 공식을 유도할 수 없는가? 》 하는 물음을 제기한후 학생들더러 소조별로 원을 오리고 붙이는 과정을 겪어보게 하였습니다. 다음 학생들이 붙인 그림을 관찰 하면서 원을 똑같게 나눈 몫수가 많을수록 무은 도형은 장방형에 더 가깝다는것을 인식하게 하고 원을 어떤 평면도형으로 전환시키든지 모양은 변하지만 그 면적은 변하지 않는다는것을 알게 함으로써 장방형의 면적을 구하면 원의 면적을 구할수 있다는 결론을 얻게 하였습니다.
2. 원의 면적과 기타 평면도형지간의 관계를 리용하여 원의 면적공 식을 유도해내게 하였습니다.
소조별로 관찰, 비교, 토론 등 학습방법을 통해 학습지문제를 완성하게 하면서 학생들이 원의 각 부분사이와 장방형의 각 부분사이의 관계로부터 원의 공식을 추리, 유도해내게 하였습니다. 다음 자체로 책을 보면서 빈자리를 보충하거나 예습할 때 틀리게 쓴 부분을 고치게 하면서 오늘 이 시간에 배운 내용을 한번 더 돌이켜 보게 하였습니다.
3. 원의 면적공식을 리용하여 실제문제를 해결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원의 면적을 구하려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직경과 원의 둘 레의 길이를 알려주었다면 원의 면적을 구할수 있는가?》 등 물음을 제기 하면서 학생들이 원의 반경, 직경, 둘레의 길이가 주어졌을 때도 원의 면 적을 구할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하였습니다.
총화단계: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얻은 수확을 말하게 함으로써 이 시간의 교수 임무에 대한 완성정황을 료해하였습니다.
총적으로 전반교수에서 저는 학생들의 자주성, 주체성, 취미성, 실효성, 탐구성 등 학습에 중시를 돌리면서 교수를 설계하여 새과정표준에 부합되 기에 교수를 조직하기에 노력하였습니다.
相关阅读推荐: